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코리빙하우스 확인해야 할 것

by ∝♧ 2021. 1. 6.

몇 년 전부터 기업형 임대주택이라고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그에 맞는 주거형태 사업을 시작한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참 인기있던 셰어하우스가 이젠 코리빙 하우스 형태로 변하고 있지요.


우리나라 1인 가구 수는 전체 가구의 30%정도입니다. 혼자 사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주거 형태가 등장했는데 그중에 코리빙하우스는 요즘 시대에 가장 잘 맞는 주거형태인 것 같습니다. 깔끔하게 사적인 공간이 분리되어 있고, 편의 시설이 모두 갖춰져 있지요.

 


코리빙하우스는 새로운 주거형태로 셰어하우스와 마찬가지로 공유주거지만, 한 단계 발전해서 욕실, 주방 등 개인공간을 확보한 형태입니다. 아무래도 욕실과 주방은 개인의 프라이버시 존중 차원에서 따로 쓰는 게 좋겠지요. 나머지 업무와 추미 생활을 함께하는 공동공간은 여전히 있습니다.

작년에 서울 신사동에 코리빙 하우스가 5곳이 생겼다고 합니다. 갈수록 기존 오피스텔에 코리빙하우스를 접목시키는 사업이 늘어나고 대형 건설회사에서 빌리브아카이브남산처럼 전문 코리빙하우스를 건설하는 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네요.

 


코오롱의 커먼라이프, 역삼동의 역삼 트리하우스, KT의 리마크빌 등 많은 기업에서 1인 가구의 질 높은 주거문화를 위해 코리빙하우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도림에는 커먼타운 코리빙빌딩이 문을 여네요. 건물 자체가 코리빙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지어졌고, 프라이빗 스튜디오 등 개인 공간의 활용성을 극대화했습니다. 

코리빙하우스 선택할 때 꼭 확인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1. 계약 기간에 대한 부담이 적은 곳
아무래도 젊은층은 직장의 이동이나 해외출장과 연수 등의 사유로 상황이 바뀔 가능성이 크니 계약 기간은 짧은 것이 좋겠죠.

2. 임대차계약 시 소유자 확인
임차인 또다른 임대차계약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엔 전대차동의서를 확인해주세요.

3. 청소, 소음 상태 등 시설의 꼼꼼한 확인

청소나 소음 상태 등 생활환경이 어떤지 아주 꼼꼼하게 체크하세요. 특히 소음이 취약하면 굉장한 피해를 입을 수 있지요.

4. 공동생활 규칙이 잘 명시되어 있는 곳

여러 사람들이 가까이 공동으로 생활하는 곳이니 서로 배려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게 마련이죠. 공동생활의 규칙이 엄격하게 적용되는 곳인지 확인하세요.

갈수록 1인 가구도 늘어나고 있지만 필요에 의해서 특정 기간에만 혼자 지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책을 쓰거나 비지니스를 위해 한시적으로 공간을 대여하기도 하지요. 조용히 외롭게 지내느 것보다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고 사람들과 함께 한다는 느낌을 받고 싶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혼자 있는 시간도 소중하고, 다른 누군가와의 소통도 필요하다면 가장 좋은 주거환경일 듯하네요. 

반응형

댓글